본문 바로가기

<미술관 소개> 프라도 미술관 Museo Nacional del Prado

클래식아트 2025. 2. 19.
반응형

  이번에는 세계 3대 미술관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스페인의 프라도 국립 미술관을 포스팅합니다.


  스페인은 특유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 미술, 건축, 음악 등 다방면으로 예술이 발달한 나라입니다. 프라도 미술관은 1819년 개관하여 1868년에는 국립 미술관이 되었습니다.  이 미술관은  문화 예술에 관심 많던 마리아 이사벨 여왕(1797-1818)이 스페인 미술의 중요성을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1819년 11월에 처음으로 대중에게 문을 열었을 때는 311점의 그림이 수록된 첫 번째 카탈로그를 발행했지만, 현재는 2,300여 점의 그림과 다양한 조각, 인쇄물, 드로잉, 예술 작품을 소장하고 있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풍부합니다.

 

프라도 미술관의 외부 모습을 보여주는 이미지
프라도 미술관 (출처 : gacetinmadrid.com)

 

  프라도라는 말은 '프라토(prato, 초원/목초지)'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는데, 귀중한 작품들을 전시하여 귀족들을 맞이하려면 박물관이 도시의 흔한 건물들과는 멀리 떨어진 푸른 초원 위에 세워져야만 했습니다. 한때 유럽의 최고 강대국이었던 스페인의 왕실 컬렉션을 기반으로 했기에 12세기부터 20세기 초 까지의 다양한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스페인 회화의 3대 거장으로 불리는 엘 그레코, 디에고 벨라스케스, 프란시스코 고야를 비롯해 16~17세기 스페인 회화의 황금기에 활약했던 화가들의 명작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 식민지에서 가져온 전리품들, 스웨덴 등 유럽 명문가로부터 받은 선물들, 스페인 왕의 초청을 받은 루벤스의 작품들, 이탈리아 화가들에게 주문했던 그림들, 새로운 일거리를 찾아온 그리스의 화가 엘 그레코, 그리고 프라도 미술관의 소장품을 관리하며 미술관 관장 역할을 겸했던 벨라스케스와 그의 후배 고야에 이르기까지 정말 훌륭한 작품들을 많이 소장하고 있습니다.

 

   프라도 미술관의 장점은 어느 미술관들보다  홈페이지가 특히 잘 정리되어 있다고 합니다. 작품도 찾기 쉽고, 큐레이터가 설명하는 동영상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프라도 미술관의 내부 모습을 보여주는 이미지
프라도 미술관의 내부 (출처 : revistadearte.com)

 

  또한 프라도 미술관을 방문한다면, 근처에 있는 두 개의 미술관을 도보로 함께 방문해 보길 추천한다. 북쪽으로는 티센보르네미사 미술관이 있고, 남쪽으로는 마드리드의 퐁피두 센터라 할 만한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센터가 있습니다.

  •  주  소 :  C. de Ruiz de Alarcón, 23, 28014
  • 입장료 : 일반 15유료, 청소년과 65세 이상은 7.5유로

              특정 조건을 충족하거나  특정 시간에 무료 입장 가능(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에서 확인 요망)

 

  • 운영시간 : 월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8시

                  일요일 및 공휴일 : 오전 10시 - 오후 7시

                  휴관일 : 1월 1일, 5월 1일, 12월 25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