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베의 오르낭의 매장 A Burial at Ornans

쿠르베의 오르낭의 매장 A Burial at Ornans
오르낭의 매장, 1849~1850년, 315x668cm, 오르세 미술관

쿠르베의 대표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오르낭의 매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실주의'라는 말을 만들어낸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 1819-1877)는 종교화나 신화를 주제로 한 작품은 거의 그리지 않았습니다. 그는 “나는 천사를 그릴 수 없다. 왜냐하면 나는 천사를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라는 말은 그가 오직 현실을 직시했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쿠르베가 활동하던 당시 유능한 화가라면 자신들의 역량을 역사나 신화 혹은 성경의 주제 등에 쏟아부어야 한다는 의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나름대로의 법칙도 있었지요, 역사화, 종교화, 인물 초상화, 정물화 등 그림의 주제별로 작품의 크기와 가치가 매겨졌고, 죽음이라는 주제를 다루려면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예수의 죽음이나 나라를 지키기 위한 영웅의 죽음과 같이 고귀하고 교훈이 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쿠르베의 <오르낭의 매장 Un enterrement d Omans>은 당시의 규범을 벗어난 것이기에 전통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드려져 많은 비판을 받아야 했습니다. 1849년 자신의 고향 마을 오르낭에서 치러진 장례식 풍경을 그린 이 작품의 폭이 7미터에 가까운 큰 캔버스에 50여 명이나 등장합니다. 하지만 이 작품에는 역사화가 지니는 영웅적이고 이상적인 인물이나 역사적 중요성이나 도덕적 분위기를 풍기지도 않습니다. 그저 가난한 농촌 마을에서 지극히 평범한 남자의 장례식 장면일 뿐입니다.

 

과거부터 장례식 그림은 천사가 천국으로 떠나는 고인의 마지막을 축복해 주는 경건한 분위기로 연출되었는데, 천사가 내려와 축복해 주는 경건함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저마다 다른 생각을 하며 장례식에 참석한 것처럼 보입니다.

 

대단한 사람의 죽음이 아니라서 그런지 성직자와 사람들의 표정도 크게 슬퍼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림의 앞쪽에는 개 한 마리가 보입니다. 전통적인 도상에서 개는 충성을 상징하는데, 이 개는 자신의 주인이 죽었는데도 다른 곳을 쳐다보고 있습니다. 고귀해야 할 죽음이라는 주제를 '개조차 관심을 가지지 않는 죽음'으로 표현해 버린 것입니다.

 

그림 속에는 주인공처럼 보이는 사람도 없고 무엇을 표현하고자 했는지도 쉽게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도 마치 역사화처럼 거창하게 그렸습니다. 이 작품의 원래 제목이 <오르낭에 있었던 매장의 역사화>였는데, 쿠르베는 대단한 역사가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의 장례를 역사처럼 남기고 싶었나 봅니다.

 

또한 그림도 화려한 색채를 사용했던 일반적인 작품듣과 달리 이 작품은 어둡고 칙칙한 편입니다. 이런 여러 이유로 이 작품은 살롱전에서 혹평을 받았고, 1855년 파리에서 있었던 만국박람회에서는 전시를 거부당했습니다.

그러자 쿠르베는 행사장 길 건너편에 땅을 구매한 후 <사실주의 전시회>라는 제목으로 개인전을 열었습니다. 입장료는 받지 않아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전시회에서 쿠르베를 유명하게 만든 작품이 바로 <화가의 아틀리에>입니다.

 

<화가의 아틀리에>라는 작품을 보여주는 이미지
화가의 아틀리에, 1855년, 361x598cm, 오르세 미술관

쿠르베는 정치적인 성향으로 어려움을 당하게 됩니다. 1871년 그는 역사상 최초의 공산주의 정부인 파리 코뮌(Commune de Paris)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예술가 총연맹 위원장을 맡습니다. 코뮌 정부는 사회를 혁신적으로 바꾸기 시작한 지 70일 만에 무너지게 됩니다. 쿠르베는 방돔 기념탑을 철거문제로 재판을 받고 투옥됩니다. 그는 벌금으로 막대한 복원 비용을 부담해야 했기 때문에 모든 재산과 작품을 압류당하게 됩니다.

 

그후 쿠르베는 1873년 스위스로 망명하여 이후 그의 재능을 높이 평가한 후원자의 지원으로 그림을 계속 그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항상 술에 취한 채 피폐한 나날을 보내다 5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1919년 시신은 쿠르베의 고향인 오르낭으로 이장되었는데, 그의 대표작 <오르낭의 매장>은 자신의 모습을 예견한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