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의 <사도 바울풍의 자화상 Self portrait as the Apostle Paul>

렘브란트의 <사도 바울풍의 자화상 Self portrait as the Apostle Paul>
1661년 , 91x77cm,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국립박물관

  빛의 화가 렘브란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06-1669)는 명성과 부를 누리던 젊은 시절부터, 주변의 관심을 잃고 가난에 시달린 노년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모습을 화폭에 담았습니다. 그의 자화상은 70-80여 점으로 추정될 뿐이지 위작이 많아 정확한 작품 수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화법을 연구하기 위해 모델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는 자신의 다양한 표정을 그렸습니다. 그는 자화상을 그리기 위해 작업실에 의상과 소품까지 준비해 놓았으며, 비꼬는 표정, 익살맞은 표정, 야심만만한 청년, 왕, 부유한 상인, 거지, 사도 바울의 모습, 숨이 넘어갈 듯 웃는 모습 등 기발한 발상으로 자신의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렘브란트는 왜 이렇게 평생 동안 많은 자화상을 그린 것일까요? 그 이유를 우리가 알 수는 없지만 그의 자화상 속에서 자화상 속에서 램브란트의 성격이나 인품 심지어는 가치관의 변화 등을 읽어낼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풍의 자화상〉은 렘브란트가 세상을 떠나기 9년 전인 1661년 자신을 성경에 나오는 사도 바울로 표현했습니다. 터번을 쓴 노인의 모습으로 주름진 주름과 희끗희끗 바랜 머리카락과 수염이 세월의 흔적을 뚜렷이 보여줍니다. 입술을 굳게 다물고 있고, 눈은 깊은 생각과 경험을 그윽하게 담고 있습니다. 지나온 날의 굴곡이 심했던 것으로 보여주는 얼굴은 고독하게도 보이고, 무엇인가 하고 싶은 말을 얼굴로 대신하고 있는 같기도 합니다.

 

  말년의 램브란트에게 남은 것이라곤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헌신적이었던 두 번째 아내 헨드리키에, 첫째 아들 티투스, 딸마저도 먼저 세상을 떠났으며, 대중들에게 그의 그림은 점점 잊혀져 가며 경제적으로는 파산 상태에 있었습니다. 램브란트가 죽었을 때의 기록에 의하면 화구 하나, 옷 한 벌, 손수건 여덟 장, 동전 열 개 그리고 성경 한 권이 그가 남긴 물건의 전부였습니다.

 

  생의 마지막에 남긴 자화상에서 램브란트는 왜 사도 바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그렸던 것일까요? 성경이 기록된 유대인 바울은 기독교인들을 박해하다가 다마스쿠스로 가는 길에 예수님을 만나 회개하고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했던 인물입니다. 성경을 읽고 있는 바울의 모습을 통해 램브란트 자신이 화가로서의 삶을 살았던 것을 투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수를 반대했던 자가 예수를 전하는 바울의 삶을 통해 자신이 화가로서의 성공과 쓸쓸함을 모두 경험했다는 것을 말하려고 했던 것일까요? 아니면 풍요로운 생활을 할 때나 가난하게 되었을 때나 변함없는 자신의 신앙이나 가치관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일까요?

 

   이렇게 램브란트의 자화상에 대한 글을 작성하면서 갑자기 나 자신을 그리게 된다면 어떤 인물에 빗대어 또한 어떠한 모습으로 그리게 될지 고민하게 하는 여운이 깊게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