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야의 <카를로스 4세 가족의 초상 Charles IV of Spain and His Family>

고야의 <카를로스 4세 가족의 초상 Charles IV of Spain and His Family>
카를로스 4세 가족의 초상, 1800-1801년, 280 x 336 cm, 프라도 미술관

    스페인의 대표화가 중 한 사람인 고야는 궁중화가로서 국왕 카를로스 4세의 가족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일반적인 왕실 초상화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9세기 초반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Jose de Goya y Lucientes, 1746~1828)가 궁정화가로 활동했던 스페인에서는 왕이 네 번이나 교체되는 극심한 혼란을 겪었습니다. 초기 궁정화가 시절 고야는 왕가의 화려함을 로코코적으로 표현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현실을 고발하고 풍자하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궁정화가로 생활한 지 10년 만에 고야는 스페인의 수석 궁정화가가 됩니다. 이 시기에 고야는 왕실 가족의 초상화 의뢰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작품이 바로 <카를로스 4세 가족의 초상 Charles IV of Spain and His Family>입니다.입니다.

  이 시기 스페인의 가장 큰 문제는 왕실이었습니다. 국왕 카를로스 4세는 스페인 역사상 가장 무력한 사람이었습니다. 스페인의 나라 사정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었지만 그는 정치에 전혀 관심이 없었습니다. 실질적인 권력은 왕비 마리아 루이사와 그녀와 바람을 피우는  대상이었던 마누엘 고도이가 잡고 있었습니다. 그들 모두 국정을 이끌어갈 능력이 전혀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일 당신이 궁정화가라면 어떠한 왕실의 가족 초상화를 그렸을 것 같습니까? 아무런 문제없이 궁정화가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왕실 사람들이 좋아할 것 같은 그림을 그리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고야는 성품상 그런 그림을 그릴 수 없었습니다.

  고야가 그린 <카를로스 4세 가족의 초상> 보세요. 어떠한 느낌이 드시나요? 그러면 그림 속 인물들의 공간으로 들어가 그들과 마주 보며 서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왕족들은 일렬로 서 있지만 어수선한 느낌입니다. 전체적으로 화려하고 빛나는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왕실의 가족들에게서 왠지 생동감이 느껴지지 않으며 멍한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마치 노예들에게 값비싼 보석과 화려한 옷을 입혀 놓은 것처럼 부자연스럽습니다.

  왕실 초상화는 실제보다 아름답고 기품 있게 그리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작품은 실제 모습을 그대로 그려 놓은 것 같습니다. 또한 왕실 가족들을 빽빽이 그려놓고도 실내 배경을 혼탁하게 처리해 더욱 갑갑한 기분이 들도록 했습니다.

  그림의 중앙에는 왕 카를로스 4세가 아니라 왕비가 있습니다. 왕이 왕비에게 잔뜩 주눅 들어 사는 모습을 표현한 것입니다. 왕에게 근엄한 모습은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중앙을 차지하고 있는 왕비를 예쁘게 그린 것도 아닙니다. 왕비의 살찌고 밉살스러운 팔뚝과 입에 잘 맞지 않는 틀니 때문에 쭈글쭈글해진 입 매무새까지 사실적으로 그렸습니다.

  왼쪽 모서리에는 화가 자신을 그려 넣었는데, 오직 고야만이 어둠 속에 서 있습니다. 마치 왕실 가족들과는 아무런 관심도 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게다가 그림 속의 인물은 고야를 포함하여 모두 14명입니다. 왕실 가족만은 13명이지요. 서양에서  “13일의 금요일”은 굉장히 불길하게 생각하는 날인데, 바로 13이란 숫자와 일치하는 왕실 가족의 수입니다, 고야는 의도적으로 그림을 그릴 당시 이미 세상을 떠난 국왕 동생의 아내와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래의 왕세자비까지 그려 넣었습니다.

  금실과 은실로 수놓은 화려한 옷감에 다양한 보석으로 장식한 화려한 옷을 입고 서 있는 왕실 가족들이 만들어내는 컴컴한 그림자는 그들이 처한 걱정스러운 상황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고야는 이 작품을 통해 쇠락해 가는 왕실의 나약한 모습을 표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그림을 보게 될 왕이나 왕실 가족들의 반응이 궁금해집니다. 고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왕실을 모욕한 고야는 쫓겨나거나 처형당해야 되지 않을까요? 하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역대 스페인 왕가의 초상화를 보면 잘생긴 사람은 거의 없고 주걱턱이 발달한 공통점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이는 권력분산을 막기 위한 근친결혼의 합병증의 증상입니다. 하지만 그후 왕은 고야에게 웬만해서는 자신의 모습을 그리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고야의 유령>이란 영화는 고야 당시의 혼돈스러운 스페인을 보여줍니다. 고야를 비롯해 국왕 카를로스 4세와 왕비 마리아 루이사가 모두 등장합니다. 영화를 통해 당시 스페인의 상황을 실감 나게 이해하신 후, 다시 이 작품을 감상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