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더릭 레이턴 <타오르는 6월 Flaming June>

프레더릭 레이턴 <타오르는 6월 Flaming June>
프레더릭 레이턴, 타오르는 6월(Flaming June) 1895년, 120.6cm x 120.6cm, 푸에 르토리코의 폰세미술관

19세기 영국의 유명한 화가, 조각가, 건축가 프레데릭 레이턴(Lord Frederick Leighton, 1830-1896)은 남부러울 것이 전혀 없었던 사람입니다.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의사였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부터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을 여행하며 각 나라의 언어를 마스터했으며, 음악과 미술적인 재능도 탁월했으며, 키가 큰 미남에 인품과 사교성까지 훌륭했습니다. 20대 중반에 화가로서 성공을 거두어 돈도 많이 벌었고, 34세에는 왕립 예술원의 준회원이 되는 명예도 얻었습니다.

이렇게 완벽한 것 같았던 레이턴에게 딱 하나 없는 것은 사랑하는 여인이었습니다. 영국의 빅토리아 시대 일과 결혼한 사람이 꽤 많았다고 하는데 레이턴도 일 중독에 빠진 사람이었습니다.

51세에 레이턴은 드디어 평생 사랑하는 여인을 만나게 됩니다. 동료 화가의 화실에서 모델 일을 하던 22세의 여성을 만난 후 레이턴은 즉시 그녀를 자신의 모델로 고용합니다. 그녀에게 '도로시 딘 (Dorothy Dene, 1859-1899)'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자기 집 바로 옆에 그녀와 가족이 살 수 있는 집도 얻어주었습니다. 두 사람은 사랑하는 사이였지만 결혼은 하지 않았습니다. 레이턴은 딘이 배우로서 성공할 수 있도록 결혼이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배려한 것입니다. 레이턴은 딘을 평생 후원했고 거액의 유산을 남길 만큼 깊이 사랑했습니다. 바로 딘이 <타오르는 6월>이란 작품의 모델입니다.

작품 속의 아름다운 여성이 소파에 잠들어 있고 액자 아래 뒤쪽의 테라스 너머로 해질녘의 아름다운 햇볕이 물 위를 비추고 있습니다. 해질녁 투명한 오렌지색 옷을 입고 있는 여인의 모습은 더욱 붉은 빛으로 물들어 있습니다. 여인이 잠든 것처럼 보이지만 얼굴의 홍조와 빨간 귀를 통해 여성이 자는 척하는 모습이라는 해석이 많습니다.

여인의 포즈는 미켈란젤로가 완성한 피렌체 메디치 가의 묘비 조각에서 영감을 받아 여러 번의 스케치를 통해 이 포즈를 완성했습니다. 남아 있는 스케치 중 네 개는 누드였고 한 개는 옷을 입은 것이었다고 합니다.  여인의 포즈와 평온한 배경은 지중해의 따뜻한 오후를 연상시키며, 여름의 나른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림의 오른쪽 상단에는 꽃들이 보입니다. 주목해야 할 꽃은 독성이 매우 강한 Oleander(구글 번역은 협죽도)인데 아래 사진에서 더 잘 보실 수 있습니다. 이 Oleander는 잠과 죽음 사이의 연약한 연결을 상징할 수도 있습니다.

 

Oleander(협죽도)
Oleander(협죽도)를 보다 자세하게 볼 수 있는 이미지

 

 이 작품은 1895년 런던 왕립 아카데미에서 처음 전시되었을 때 , 당시 비평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빅토리아 여왕의 총애를 받아 영국 역사상 처음으로 세습 남작 작위를 받았을 만큼 당대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하지만 그가 세상을 떠나자 라파엘로 이전으로 돌아가 자연에서 겸허하게 배우고자 했던 화풍이 인기가 시들해져서 그의 이름도 잊혀지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인기가 없었는지 <파오르는 6월>의 작품 가격이 액자값보다 저렴해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작품값의 하락으로 이 작품이 미술의 변방인 중앙아메리카 푸에르토리코의 폰세미술관이 소장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남반구의 모나리자'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명작으로 대접을 받게 되었습니다. 레이턴의 연인이자 배우였던 딘에 대한 관심도 커지게 되어 두 사람의 사랑 이야기도 재조명 받게 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레이턴이 죽은 후 딘은 행복하지 못했습니다. 레이턴 사망 3년 후 딘도 병에 걸려 40세에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레이턴 사후 딘이 다른 화가의 모델이 되지 않았다는 것은 그녀가 레이턴을 사랑했다는 증거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