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가의 <머리빗기 Combing the Hair>
'발레리나의 화가' 또는 '여성의 화가'로 불리웠던 프랑스의 화가 드가의 <머리 빗기>라는 작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드가(Edgar Degas, 1834-1917)는 발레를 소개로 한 그림을 많이 남겼지만 그의 관심대상은 사람이었습니다. 크게 인상주의로 분류되고, 인상주의 화가들과 친했고, 풍경화가 대세를 이루었던 시대에 활동하면서도 그의 관심은 사람이었습니다.
드가의 작품에는 유독 여성이 많이 등장합니다. 왜 이렇게 드가는 여성을 많이 그렸던 것일까요? 특히 발레리나를 많이 그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파리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드가는 돈 걱정 없이 자유롭게 그림을 그렸습니다. 하지만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동생들이 사업에 실패하면서 드가는 돈을 벌기 위해 치열하게 그림을 그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드가는 발레리나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렇다고 발레리나 뿐만 아니라 머리 빗는 여자, 목욕하는 여자, 노래하는 여자, 다림질하는 여자 등 평범한 여자들의 매우 사적이고도 일상적인 장면을 화폭에 남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드가가 여성혐오증이 있다고 말하지만 사실이 아닌 것 같습니다. 당시 발레리나는 가난한 하층민의 소녀가 대부분이라 매춘이 공공연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드가는 한 소녀를 그런 삶에서 구제하기 위해 자신의 그림 모델로 고용한 적도 있고, 또한 여성 화가의 작품을 평생 소장하기도 했습니다.
드가는 머리 빗는 여자를 자주 그렸는데, 긴 머리의 느낌을 알기 위해 모델을 불러다 몇 시간 동안 머리 손질을 해주기도 했고, 모델과 성적인 관계를 전혀 없어서 성불구자로 오해받기도 했습니다. 드가가 그린 머리 빗는 그림 중에서 앙리 마티스가 오랫동안 소장했던 <머리 빗기>가 가장 유명합니다.
<머리 빗기>는 두 명의 여성이 머리를 손질하는 순간을 독특한 붓놀림과 색채를 사용하여 섬세하게 담아냈습니다. 전체적으로 붉게 처리된 분위기는 흥미롭고 신비롭습니다. 배경도 붉은색이고 여성들의 옷도 붉은색과 분홍색으로 묘사했습니다. 또한 파스텔을 사용하고 물이 색을 펼치도록 하여 몽환적인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그림의 구성은 역동적이고 약간 비대칭이며 앉아있는 여성이 캔버스의 왼쪽을 채웁니다. 그녀는 한 팔로 머리카락을 움켜잡은 채 몸을 뒤로 젖히고 있습니다. 이 여성은 배가 부른 것으로 임신한 상태로 보입니다. 서 있는 여성은 하녀로 보이는데, 빗질하는 모습은 매우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명확한 얼굴의 특징이 없기 때문에 몸짓 언어와 전반적인 분위기에 더 집중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뚜렷한 배경이 없으며, 인물과 그들의 상호 작용에 집중하기 위해 자세한 것들을 생략했습니다. 그래서 관람객으로 하여금 정서적으로 그림에 몰입하도록 유도합니다.
<머리 빗기>라는 작품을 통해서 알 수 있듯, 드가는 여성을 관찰하고 여성의 일상을 그렸을 뿐 반여성적인 행동을 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드가는 여성과 제대로 된 사랑을 나누지는 못한 채 평생 독신으로 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