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스터블의 건초마차: 영국 농촌의 아름다움을 담은 선구적인 풍경화

클래식아트 2025. 3. 11.
반응형

  <건초마차>를 보았을 때 이 그림이 특별한하다고 느껴지지 않았다. 그냥 필자에겐 아무런 감흥이 없는 그림이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명작이었다. 풍경화를 넘어서 산업혁명 당시 시대의 기록이며 프랑스 인상주의에 영향을 준 걸작이었다. 


  컨스터블 (John Constable, 1776-1837) 의 <건초마차 The Hay Wain>는 평범한 시골 풍경을 담고 있어, 화려하지도 않고 극적인 요소도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영국인들은 이 작품을 영국 농촌의 아름다움을 가장 정확하게 묘사한 작품으로 생각한다. 산업혁명으로  빠르게 도시화와 기계화가 진행되던 영국 사회에서 이 작품은 농촌의 평화로운 모습을 화폭에 담아 영국인들의 향수를 자극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풍경화의 위상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영국의 그림을 세계에 알리게 되었다.

 

존 컨스터블의 &lt;건초마차&gt; 작품을 보여주는 이미지
건초마차  The Hay Wain, 1821년, 130.2cm x 185.4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당시 풍경화는 이상적인 풍경을 그렸다. 그런데 컨스터블은 고향 서퍽(Suffolk)의 데드햄 베일(Deadham Vale)의 평화로운 모습을 화폭에 담았다. 탁 뜨인 푸른 평원 수확을 마친 농부들이 건초더미를  마차에 싣으려는 장면이다. 그렇다면 계절적으로 가을이다. 

 

  어느 가을날의 빛과 그림자의 변화, 하늘의 구름 표현이 인상적이다. 빛과 그림자의 미묘한 조화와 다채로운 색조 표현이 어우러져, 날씨의 변화과 대기감 를 생생하게 표현했다.

 

  건초마차를 중심으로 왼편의 농가와 오른편의 나무가 삼각형 구도를 형성하여 안정감을 주고, 자연 풍경과 조화로운 구성을 보여준다. 왼편에 집과  나무는 무게감을 주는데 반해 오른편의 강과 넓은 풍경은 개방감을 준다. 황금비율을 따른 강줄기와 하늘, 원근법과 물의 흐름을 활용한 표현은 공간의 깊이를 강조한다.

 

  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 컨스터블은 야외로 나가 풍경을 관찰하고 스케치했다. 지금은 당연한 것처럼 생각되지만 그 당시 화가들은 주로 실내에서만 작업을 했기에 야외 스케치를 하는 것도 드물었다. 그의 작업방식은 인상파 화가들이 야외에서 직접 그림을 그렸던 것보다 시대를 앞선 것이었다.

 

  특히 주목해야 하는 것은 물결, 잎사귀의 반짝임, 구름의 질감을 표현할 때 흰색 물감을 작은 점처럼 찍어 넣은 것이다. 이런 흰색의 반짝임 기법을 사용하여 빛의 효과를 극대화했는데, 이는 프랑스의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건초마차에서 마차가와 뒤 배경의 들판의 농부들이 부부는 것을 확대한 이미지
건초마차의 부분 확대

 

    이 작품에는 상징적인 요소도 내포되어 있다. 건초마차는 당시 영국 농촌의 전형적인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 상징이다. 그림 왼편에 있는 윌리 롯의 오두막은 소박한 삶, 안정, 고향 등을 상징한다. 이 집은 컨스터블이 어린 시절을 보낸 곳으로 알려져 있다. 강, 나무, 하늘 등은 산업혁명이 이루어지는 시대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상징한다. 물을 긷고 있는 여인, 물속에 있는 마차 위에서 노는 아이들, 건초를 싣기 위해 일하는 사람, 그리고 그림의 뒤쪽의 넓은 들판에서 일하는 사람들.... 모두 자연 속에서 조화를 이루고 사는 모습이다. 

 

  1821년 이 작품이 영국 로열 아카데미에 전시되었을 때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1824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전시에서는 극찬을 받았다. 프랑스의 사실주의 화가 테오도르 제리코(Théodore Géricault )는 영국 풍경화의 진정한 보석이라고 극찬했으며, 외젠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는 감명을 받아 자신의 작품 <키오스 섬의 학살 1824>의 색채와 붓터치를 수정했다. 프랑스 국왕 샤를 10세는 컨스터블의  작품을 구입하고 살롱전에서 이 작품에 금매달을 수여했다. 이렇게 컨스터블은 영국 보다 프랑스에서 큰 명성을 얻었지만 "외국에서 부자로 사느니 영국에서 가난하게 살겠다"고 선언할 만큼 영국의 전원과 자연을 사랑했다.

 

  이 작품이 공개되었을 때의 제목은 <정오 풍경 Landscape: Noon>였다. 하지만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건초마차>라는 제목이 붙여져 지금까지 그렇게 불리고 있다. 

 

  얼핏 보면 <건초마차> 는 특별한 것이 없는 단순한 풍경화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산업화 시대에 자연의 아름다움과 향수를 불러일으켰으며,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들에게도 영감을 준 선구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엽서, 포스터, 테이블보, 손수건, 레고 블록, 퍼즐 등 다양한 상품으로 제작될 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반응형

댓글